본문 바로가기
전자산업

전자 기업 탐구: Apple 아이폰 15 출시 임박

by 뜨리스땅 2023. 8. 28.
728x90
반응형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는 오는 9월 12일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공개되며, 시판은 북미 시장 기준으로 9월 22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5 프로 맥스의 경우 생산 일정 지연으로 시판일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23에 이어 폴더블폰인 갤럭시 Z플립5·Z폴더5를 통해 높은 사전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애플이 어떤 신제품으로 맞설지 기대가 쏠린다.



1. 언제 출시할까…“한국은 10월 전망, 프로맥스는 더 늦을 듯”

 

아이폰 14 프로.

 

애플은 아이폰 15 시리즈를 내달 12~13일 아이폰 공개 행사를 통해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15일 예약 판매를 시작하고, 공개 10일 뒤인 22일부터 미국 등 1차 출시국에서 본격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프로맥스 모델은 부품 공급 문제로 인해 다른 모델보다 3~4주 늦은 10월 중순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나인투파이브맥은 전했다. 아이폰 15 프로맥스는 아이폰 최초로 광학줌(6~10배 예상)을 지원하는 잠만경 카메라가 탑재되는 모델인데, 여기에 들어가는 소니 이미지 센서가 제때 공급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는 10월 출시가 유력하다. 전작인 아이폰14가 지난해 10월 7일 판매를 시작했으며, 앞선 아이폰13은 10월 8일부터 판매됐다.

 



2. 전작 가격 동결했지만 환율로 국내 출시가↑…“이번엔 최대 200달러 오를 수도”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맥스. 사진=애플 홈페이지

 

 

영국계 투자은행 바클레이즈 분석가 팀 롱은 아이폰15와 플러스는 가격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급형 모델(프로·프로맥스)은 가격이 최대 200달러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더 얇은 베젤과 높은 내구성을 가지지만 프로는 1099~1199달러(145만~158만원)로, 프로맥스는 1199~1299달러(158만~171만원)로 인상될 것으로 추정했다. 200달러 인상이 현실화되면 아이폰 15 프로맥스 1TB 모델은 1799달러, 우리돈 237만원에 육박한다. 웬만한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보다 비싼 가격이다.

 

 


3. “프로맥스 모델이 ‘울트라’로?...배터리 용량은 10~15% 늘어난다”

아이폰15 프로맥스 예상 렌더링. 사진=아이스 유니버스 엑스(옛 트위터) 캡처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는 이번 아이폰15 전체 라인업에 현재 표준인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함께 4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했다. 4800만 화소 렌즈는 전작인 아이폰14 고급형 모델에 처음 적용됐다. 이번에는 일반 모델에도 이를 확대 적용하며, 더 많은 빛을 포착할 수 있는 적층형 이미지 센서를 갖출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프로 모델에는 광학 줌이 3배인 1200만 화소 카메라를 추가로 적용되며, 프로 맥스는 광학줌을 지원하는 잠만경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됐다.

애플인사이더의 앤드류 오하라는 프로맥스 모델의 공식 명칭이 '울트라'로 변경되고 최대 10배 줌 렌즈가 탑재돼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와 직접 경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애플은 아이폰15에 최첨단 AP인 'A17'를 사용한다. 이 AP는 세계 최초로 3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을 사용해 제작한 모바일 AP다. 모바일 AP는 연산을 하고 명령을 실행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제품 성능을 크게 바꾼다.


배터리 수명은 최대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버지의 IT 홈 보고서에 따르면, 기본 모델인 아이폰 15는 15%, 플러스는 12% 증가한다. 고급형 모델인 프로는 12%, 프로맥스는 11% 용량 증가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4. 베젤 더 얇아지고 가벼워진다…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전 모델에

아이폰 15는 화면 전면 베젤(화면의 테두리)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얇아지고, 전 모델에서 '노치'도 완전히 사라진다.

또한 프로와 프로맥스는 스테인레스 합금 구조가 아닌 더 가벼운 티타늄 프레임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애플이 새로운 색상 '티탄 그레이'를 선보일 것이라고 폰아레나는 전했다. 티탄 그레이는 기존 실버 색상보다는 어둡지만 스페이스 블랙 색상보다는 밝은 톤이다.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 추가될 티탄 그레이(Titan Gray) 색상 [사진: 폰아레나]

 

그러나 아이폰15와 아이폰15 플러스 모델의 경우 재질이 다른 만큼 티탄 그레이 색상을 제공되지 않는다. 아이폰14 시리즈와 비슷한 미드나이트 블랙, 블루, 그린, 핑크, 옐로 색상으로 마감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다.

 

8월 22일 IT 팁스터 Unknownz21(엑스@URedditor)는 애플이 아이폰15 기본 모델에 △핑크/로즈 골드/블러쉬 골드 △그린 △블루 △옐로우 △오렌지 △블랙/미드나잇/다크/바솔트 등 6개 색상이 테스트됐다고 밝혔다.

 

애플 아이폰14 라인업


또한 14시리즈 프로와 프로맥스에만 적용됐던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올해는 업그레이드돼 전 모델에 적용될 것이라고 궈는 전망했다.

특히 다이내믹 아일랜드에 휴대폰이 사용자 귀 가까이에 있을 때 실수로 키를 누르지 않도록 화면을 끄는 통화 근접 센서가 화면 아래에 별도로 포함될 것이라고 했다. 아이폰 14 라인업에서는 이 센서가 화면 아래에 별도로 탑재됐었다.

 

 


5. 드디어 적용되는 USB-C, 컬러 케이블 제공 전망…속도는 제한?

애플 USB-C 라이트닝 케이블. 사진=애플 홈페이지

 

라이트닝 포트를 고집해온 애플이 올해는 처음으로 USB-C 포트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EU(유럽연합)에서 2024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스마트폰, 태블릿PC, 디지털카메라, 휴대용 게임기 등 전자제품에 USB-C를 의무화하는 '전자기기 충전 규격 통일에 관한 법안' 시행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라이트닝 단자보다 성능이 뛰어난 USB-C 단자는 아이폰15 프로와 프로 맥스에만 탑재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아이폰15 일반형, 플러스에 적용되는 USB 2.0은 아이폰14 시리즈에 탑재됐던 라이트닝 포트와 같이 데이터 전송 속도가 480Mbps 수준으로 제한되고, 충전 속도도 20W(와트)에 그칠 전망이다.

아이폰15 프로, 프로맥스에는 USB 3.2 또는 선더볼트 3 고속 포트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단자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20Gbps 또는 40Gbps에 달하고, 충전속도도 최대 35W로 라이트닝 단자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충전 단자 차등화가 어느 정도 예상된 수순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아이폰보다 먼저 USB-C가 적용된 아이패드도 성능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최상위 모델인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충전속도 40Gbps의 선더볼트3를 지원하지만 아이패드 에어는 USB 3.2(10Gbps), 아이패드 일반 모델은 USB 2.0(480Mbps) 포트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흰색 케이블만 제공했던 애플이 USB-C 케이블은 다양한 색상 옵션으로 출시한다는 전망도 있다. 일부 맥북 제품이 맥세이프 충전 케이블을 본체 색깔과 맞춰 제공하는 것처럼 아이폰 15도 본체에 맞춰 제공할 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USB-C로 바뀐다 하더라도 기존의 라이트닝 충전단자와 성능이 비슷한 USB 2.0 포트가 적용될 것이라고 IT 팁스터들은 전망했다. 일반·플러스 모델의 유선 데이터 전송 속도가 1Gbps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6. 아이폰15 프로의 혁신적인 광학 줌과 잠망경 렌즈

 

아이폰 15 프로맥스가 다른 모델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광학 줌 지원 잠망경 렌즈다. 아이폰15 카메라 렌즈 기술은 이제까지의 스마트폰 카메라 경험을 완전히 다른 차원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6배 잠망경 줌 카메라

 

 

 잠망경 줌 카메라는 iPhone 라인업에 주목할 만한 추가 기능이다. 최대 6배 광학 줌 배율, 12MP 1/3" 센서 및 f/2.8 조리개를 갖춘 아이폰15 프로맥스의 카메라는 더욱 향상된 사진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7. 아이폰15 스펙 정리

 

 

 

 

7.1. 애플 Apple A17 칩셋 탑재

 

CPU와 GPU:  A17 바이오닉 칩은 6코어 CPU와 6코어 GPU를 탑재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전 모델인 A16 바이오닉 칩은 6코어 CPU와 5코어 GPU를 갖추고 있다. iPhone 15 Pro 및 iPhone 15 Pro Max 사용자를 위한 추가 GPU 코어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CPU 클럭 속도: A17 바이오닉 칩의 CPU는 최대 클럭 속도가 3.70GHz로 예상되며, 이는 A16 바이오닉 칩의 3.46GHz보다 개선된 성능을 제공한다.

RAM: A17 바이오닉 칩은 6GB RAM과 함께 제공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A16 바이오닉 칩에 있는 RAM 용량과 일치한다. 이전에 iPhone 15 Pro가 업그레이드된 8GB RAM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현재 6GB만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8GB RAM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되지 않은 상태이다.

 

A17 바이오닉 칩은 더 높은 클럭 속도와 추가 GPU 코어를 탑재한 iPhone 15 Pro 및 iPhone 15 Pro Max 모델에서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iPhone 15 및 iPhone 15 Plus 모델은 iPhone 14 Pro에서 사용 중인 A16 칩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7.2. 아이폰15 프로그래밍 가능한 액션 버튼

 

아이폰의 고유한 추가 기능인 프로그래밍 가능한 액션 버튼은 사용자에게 접근성, 카메라, 손전등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에 대한 사용자 정의 가능한 바로 가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5 프로 및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액션 버튼

 

 

1. 액션 버튼 도입 이유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에서 액션 버튼을 도입하는 주된 이유는 물리 버튼을 줄이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단일 버튼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음소거 스위치가 제거되며 그 공간에 프로그래밍 가능한 햅틱 동작 버튼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2. 버튼의 이점
물리 버튼 대신 액션 버튼을 사용하면 물리적인 틈새로 인한 물 혹은 이물질의 침투 가능성이 줄어들며, 버튼 자체가 없기 때문에 보풀이나 먼지가 쌓이는 문제도 감소합니다. 전체적으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기능 및 사용성
아이폰 15 프로의 액션 버튼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iOS 17 베타 코드 분석을 통해 알려진 몇 가지 예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근성 기능
- 바로 가기 기능
- 무음 모드 전환
- 카메라 앱 실행
- 손전등 기능 활성화
- 초점 조절
- 돋보기 활용
- 번역 기능 활용
- 음성 메모 녹음

4. 볼륨 버튼 변경


초기 소문에 따르면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에서는 볼륨 버튼도 햅틱 로커로 교체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정보로는 이에 대한 명확한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 기존 볼륨 버튼의 역할과 동작 방식에 대한 변화 여부는 미정이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액션 버튼을 통해 더 많은 기능과 사용자 경험의 유연성이 기대된다. 그러나 음소거 스위치와 같은 편리한 물리 버튼의 손실에 대한 아쉬움도 있을 수 있다.

 

 

출처: 언론보도, 엔돌슨의 IT이야기

 

뜨리스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