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본격적인 OLED 전환은 iPad를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것을 특히 주목해야 한다.
Apple은 대중에게 여전히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Apple은 IT 제품 중 태블릿과 노트북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2024년 중반 IT OLED 전환 시작
2022년 태블릿 출하량은 1.6억대이며 Apple과 삼성전자의 출하 비중은 각각 39.1%, 18.5%를 차지한다. 2007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거둔 스마트폰보다 3년 늦은 2010년에 태블릿 시장은 성장하기 시작했다.
Apple의 최초 태블릿은 2010 년에 출시되어 판매되기 시작했다. 태블릿 시장의 성장속에서 2014년 역대 최고 출하량(2.4억대)을 기록한 이후 최근 태블릿 시장은 정체되거나 일부 축소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에 경기 순환에 따른 출하량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태블릿 디스플레이의 기술 전환에 시선을 둬야 한다.
2022년 대형(9인치 이상) 태블릿의 OLED 채용률(패널 출하량 기준)은 3.2%밖에 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태블릿 시장의 OLED 채용률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21~22년 주요 업체(Apple, 삼성, 아마존)에서 출시한 태블릿을 보면 OLED 를 채택한 모델은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S8+’와 ‘갤럭시탭 S8 Ultra’ 뿐이다. 2022 년 iPad Pro 시리즈의 경우 Mini LED를 채택했으며 나머지는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IT OLED 전환의 시작은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업체에게 긍정적이다. 태블릿 시장의 성장 둔화 속에서도 기술 전환(OLED 채택)에 따른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블릿의 OLED 전환 속도는 느렸다. OLED는 LCD 대비 색 재현율과 배터리 수명 등 여러 장점을 갖고 있지만 패널 가격이 비싸다. 이에 세트업체들은 디스플레이 기술 전환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2016년 태블릿 OLED AAP는 $3,369로 LCD 대비 가격이 2배 이상 높았다. 하지만 기술 전환 수요에 따라 Apple은 iPad Pro 12.9인치 모델에만 2021년부터 Mini LED를 탑재하기 시작했다
OLED 가격 부담이 일부 해소되며 OLED 채용에 대한 요인이 증가했다. 우선 현재 iPad Pro에 채용중인 Mini LED의 가격은 OLED 대비 더 고가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2022년 OLED AAP는 $2,500 수준으로 조금씩 하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외 신규 디스플레이 업체의 OLED 진입도 기술 전환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BOE는 2021년부터 iPhone OLED 패널 공급을 시작했고 OLED Capa 또한 많이 확대한 상황이다. Apple은 2, 3차 벤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지며 iPad OLED 전환에 대한 유인이 강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IT OLED 기술 변화로 1) Two Stack Tandem, 2) Hybrid OLED를 꼽을 수 있다.
IT OLED는 디스플레이의 밝기와 수명 확보를 위해 Two Stack Tandem(OLED Layer가 2개인 구조)을 적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같은 면적 대비 OLED 발 광 소재가 1.5배 많이 요구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태블릿은 스마트폰 대비 출하량은 적지만 한 개의 제품에 요구되는 면적이 크다. iPad의 연간 출하 량은 4,000~5,000만대 수준으로 2.2억대인 iPhone 대비 적지만, iPad 면적 및 OLED Layer를 고려하면 OLED 소재의 증가 폭은 클 것으로 전망한다.
출처: 신한투자증권, Omdia, SA
뜨리스땅
https://tristanchoi.tistory.com/479
'전자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e의 AR/VR 진입에 따른 OLED 수요 확대 (2) | 2023.09.09 |
---|---|
Apple Macbook의 OLED 전환 전망 (0) | 2023.09.09 |
Apple iPhone의 OLED의 채택 (0) | 2023.09.08 |
디스플레이 기술 탐구: OLED가 좋은 이유 (3) | 2023.09.08 |
전자 기업 탐구: Apple 온 디바이스 전략 (2) | 2023.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