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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산업

Apple의 AR/VR 진입에 따른 OLED 수요 확대

by 뜨리스땅 2023.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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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Pro 출시와 함께 시장 성장 가속화

 

AR/VR 기기의 출하량 증가에 따른 디스플레이 성장도 기대된다. 2023년 다양한 AR/VR 제품들이 출시 및 공개되고 있다.

 

 

지난 6월 Apple도 9년 만에 신제품 Vision Pro(MR헤드셋)를 선보이며 AR/VR 시장에 합류를 예고했다. 과거 iPhone, iPad, Apple Watch 경험을 생각하면 1H24 Vision Pro가 출시된 이후 AR/VR 시장 성장이 가속화될 가능성은 높다고 판단한다.

 

 

2022년 AR/VR 헤드셋 출하량은 911만대를 기록했다. 2023년은 경기 둔화에 따 른 소비 수요 하락 및 신제품 출시 부진으로 AR/VR기기 시장은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1H24 Vision Pro 출시 및 경기 회복에 따라 AR/VR 기기에 대한 수요가 일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AR/VR 기기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대비 가격이 비싸고 아직 AR/VR 관련 컨텐츠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AR/VR 시장이 단기간에 급격한 성장을 이룰 가능성은 다소 제한적이다. 다만 주요 브랜드에서 AR/VR기기에 대한 신제품 출시는 지속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AR/VR 시장 확대에 따른 디스플레이 수혜도 기대할 만한 포인트다.

 

 

2022년 기준으로 AR/VR 관련 근안 디스플레이 출하량은 1,445만대이며 이중 약 38%만 OLED 디스플레이다. 아직은 AV/VR 제품의 주요 디스플레이는 LCD이다.

 

 

AR/VR 관련 근안 디스플레이는 사람의 눈 앞에서 위치하기 때문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1,000PPI 이상)가 요구된다. 기존 어플리케이션(스마트폰 500PPI, 태블릿 300PPI)과 비교하면 요구 PPI가 훨씬 높다.

 

 

2022년 AR/VR 관련 근안 OLED 디스플레이 출하량은 182% 성장하며 OLED 채용률이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했다. 1H24 출시 예정인 Apple의 Vision Pro 또한 OLEDoS를 채용하여 AR/VR 성장에 따른 OLED 침투율 확대가 기대된다.

 

 

 

출처: 신한투자증권, OMDIA, SA, Apple, Trendforce, Statista

 

뜨리스땅

 

 

 

https://tristanchoi.tistory.com/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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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27년 OLED 전환 본격화 전망 2022년 노트북 출하량은 2.2억대이며 4개 업체(Lenovo, HP, Dell, Apple)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노트북 또한 스마트폰 대비 시역거리가 멀어 상대적으로 사용자가 인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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