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서비스 마케팅 방안
신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할 때 필요한 마케팅 방안으로, 단순 광고 방안이 아닌,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해야 한다.
일반적인 목차의 내용은 아래와 같지만, 제품 및 서비스가 속한 산업과 경쟁 상황에 따라 마케팅 방안은 차별화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목차의 내용과 순서는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마케팅 방안을 보고받거나 청취하는 청중의 수준, 이해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제품/서비스 개요
제품에 대한 설명
개발/출시 목적
제품의 특장점
2. 목표 고객 및 시장 현황
목표 고객 군의 정의와 profiling
목표 고객 군의 핵심 needs와 Key buying factor
목표 고객 군이 속한 시장의 정의 및 규모
관련 세부 시장 segment의 정의 및 규모
3. 경쟁자 및 경쟁 현황
주요 경쟁자 및 경쟁 제품/서비스 현황
주요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 현황
주요 경쟁자의 핵심 경쟁력 및 경쟁우위 요소
4. 핵심 제공 가치(Value proposition) 및 마케팅 소구 point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
핵심 제공 가치의 경쟁자 대비 경쟁력 보유 여부/차별화 정도
그 가치의 다양한 측면 중 마케팅에서 어필하고자 하는 포인트
가치와 소구 point가 담긴 offering 핵심
5. price scheme(가격)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구성 및 등급에 따른 가격 차별화 방안
가격이 매겨진 근거
가격대별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적 역할과
그러한 역할이 반영된 가격의 내용
6. Promotion 방안 (광고 기획안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 작업이 필요합니다)
주 사용 프로모션 수단
수단 별 진행 방안
(필요시) 광고 기획안
7. 유통 채널 및 마케팅 협업 파트너
유통하고자 하는 채널 유형 및 채널 파트너
유통 이외 마케팅 위한 협업 파트너
파트너쉽 체결 방안
8. 추진 계획
마케팅 initative list 및 일정
9. 필요 resource
initiative에 따른 투자 예산
필요 조직 및 인력
필요 자산
뜨리스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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