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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산업

자동차 전장에 OLED 채용 추이

by 뜨리스땅 2023.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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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차량 중심의 OLED 전환 - 2026년 OLED 시장규모 1.7조원 전망

 

2022년 기준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89억달러(약 11.8조원) 규모이며 OLED 비중은 단 3%에 불과하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BOE, LGD, JDC, Tianma 가 주도하고 있다.

 

 

2.7억달러(약 3,500억원)의 전장용 OLED 시장은 국내 생산 업체(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가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프리미엄 차량 중심으로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채용률이 증가하며 2026년 1.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국내 생산 업체 는 전장용 OLED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Hybrid OLED 적용 검토

 

차량용 OLED로 현재 삼성전자는 Rigid OLED를, LG디스플레이는 Two Stack Tandem 구조의 Flexible OLED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두 업체 모두 제조원가를 낮추기 위해 Hybrid OLED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차량용 Hybrid OLED 적용 방안을 검토 중이며,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Hybrid OLED 개발을 계획 중에 있다.

 

 

 

OLED 패널 가격 하락 → 가격부담 완화

- 2020년 $7,000~$9000

- 최근 $5,900~6,700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19~20년부터 전장용 OLED를 공급하기 시 작했다. 2020년 당시 AAP는 7,000~9,000달러였다. LCD AAP의 2~3배 수준의 가격으로 완성차 업체에게는 가격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최근 AAP 는 6,700달러(LG디스플레이), 5,900달러(삼성디스플레이)까지 하락한 것으로 판 단된다. 기술 경쟁력 및 원가 부담 완화를 기반으로 현재 삼성디스플레이는 Audi, Ferrari, BMW를, LG디스플레이는 Cadillac, Mercedes-Benz, 현대차 등 9 개 고객사를 확보했다. Hybrid OLED 공정 전환 등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에 따 라 전장용 OLED AAP는 더욱 하락하며 OLED 전환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출처: 신한투자증권, LGD, SDC, Omdia

 

뜨리스땅

 

 

 

https://tristanchoi.tistory.com/482

 

Apple의 AR/VR 진입에 따른 OLED 수요 확대

Vision Pro 출시와 함께 시장 성장 가속화 AR/VR 기기의 출하량 증가에 따른 디스플레이 성장도 기대된다. 2023년 다양한 AR/VR 제품들이 출시 및 공개되고 있다. 지난 6월 Apple도 9년 만에 신제품 Vision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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