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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산업

Apple iPhone의 OLED의 채택

by 뜨리스땅 2023.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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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 15 출시 기대감

 

2H23 iPhone 15 시리즈 출시에 따른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할 예정이다.

 

Apple의 하반기 출하량은 2020년, 2021년 약 1.3억대, 2022년 약 1.2억대를 기록했다. 2023년 모바일 수요 부진으로 2H23 아이폰 출하량 기대치는 1.1~1.2억만대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다만 2021년부터 iPhone 내 제품믹스 개선은 긍정적이다. iPhone 13부터 Pro 및 Pro Max 출하 비중이 50%를 넘어섰고, iPhone 14의 경우 Pro 시리즈 모델 비중은 60%까지 확대됐다. iPhone 15는 전작 대비 Pro 시리즈 모델 비중이 더 확대되며 65% 이상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BOE는 2021년 iPhone 13 일반 모델을 시작으로 iPhone 14 일반 모델까지 OLED 패널 공급을 하고 있다. 최근 BOE는 OLED 기술 문제(홀 디스플레이 가공 부문)가 대두되며 iPhone 15의 초도물량 공급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Apple의 공급망 관리 전략에 따라 3차 벤더에 대한 니즈가 강할 것으로 보이며, 4Q23 BOE가 일부 물량을 수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에 iPhone 15 초도물량 대부분을 삼성디스플에이와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iPhone 15 일반 시리즈에 대한 패널 공급량이, LG디스플레이는 iPhone Pro 시리즈에 대한 패널 공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iPhone 스마트폰 시장 주도

 

삼성전자는 2009년 OLED를 탑재한 휴대폰을 처음 선보였다. 이후 스마트폰 갤럭시 S 시리즈에 OLED를 탑재했다.

 

하지만 2017년 Apple이 iPhone X에 OLED를 처음 채용하기 시작하고 나서야 스마트폰 OLED 전환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Apple이 스마트폰에 OLED를 채용하기 이전에 삼성전자 등 기타 스마 트폰 업체들도 OLED를 채용하기는 했다. 하지만 OLED 침투율 확산에 결정적 인 역할을 한 것은 Apple이었다.

 

iPhone이 OLED를 탑재하고 3년이 지난 2020 년 Apple은 iPhone SE(저가형)를 제외한 모든 스마트폰에 OLED 전환을 완료했다. Apple이 첫 OLED iPhone 출시한 이후 중화권 브랜드 VOX(Vivo, Oppo, Xiaomi) 또한 OLED 채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출처: Apple, Oppo, Vivo, Xiaomi, LGD, SDC, 신한투자증권

 

뜨리스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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