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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카카오의 은행업 진출 4년차 돌아보기

by 뜨리스땅 2020.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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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은행 영업에 진출한 지 올해 4년 차이고 이제 곧 만 3년이 되어간다(법인이 설립된 것은 더 오래되었다).

 

시작은 K뱅크보다는 늦은 두번째 였지만, 현재의 위상은 비교하기 어려운 정도의 압도적 1위의 인터넷 전문 은행이 되었다. 2019년 말 기준 자본금은 1조 8천억 원이 넘고, 매출은 6,650억에 달하며, 총자산은 22조 7천억을 넘는다.

 

사람들이 과연 인터넷 전문은행이 될까? 카카오가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졌었지만, 이제는 전혀 이상하거나 새롭지 않으며, 오히려 기존의 오프라인 은행들이 인터넷과 모바일 UI 상에서 고객의 경험을 카카오뱅크처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좇아가며 노력하는 상황이 되었다. 실제로 카카오 뱅크와 K뱅크가 영업을 시작한 최근 3~4년간 기존 대형 은행들의 모바일 앱의 사용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카카오 뱅크의 성공요인은 1) 압도적인 고객 접점(POC:Point of Contact)의 점유, 2) 편리한 User Interface 및 경험, 3) 무점포 운영에 의한 비용 절감이다.

 

사실, 인터넷 전문 은행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전 세계적으로는 25년이나 되는 역사를 지녔다. 그리고, 금융산업 내의 비 은행들의 진출과 더불어, 카카오처럼 전혀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았던 기업들이 진출한 사례도 다수 있다.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우선, 금융산업 내 비은행 업체들은 주로 증권 및 보험업체였으며,

2) 비 금융산업 내 업체들은 고객 접점인 POC의 점유력이 강한 유통, eCommerce, SNS 업체들이었으며,

3) 또한, 자동차 회사들(GM, BMW)이 있는데, 이는 할부/리스를 통해 고객 접점을 점유할 수 있다.

4) Sony의 경우는 보험업에 진출 후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진출한 좀 더 다른 경우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업에 진출 흐름

 

그러나, 당연히 이들 모두가 성공한 것은 아니다.

 

얼핏 생각하면, 기존 은행들이나, 기존 금융산업 안에서 사업을 영위하던 증권, 보험회사들이 인터넷 전문 은행업에서 성공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인터넷 전문은행업에 진출한 기업 유형별 생존율

인터넷 전문은행의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를 예로 살펴보면, 지난 25년간 인터넷 전문은행은 38개 정도가 설립되었다. 이 중 절반에 해당하는 19개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기존에 이미 은행업을 영위하던 기업에서 추진한 사례이다.

 

하지만, 생존율의 경우는 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50%가 채 안된다. 오히려 비 금융업 혹은 비 은행에서 진출한 경우가 더 생존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다음 2가지의 이유로 요약할 수 있다.

 

1. 기존 은행들의 딜레마

   기존 은행들은 인터넷 뱅킹이 확산되면, 오프라인 점포의 영업에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은행은 민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로부터 인허가를 받은 사업이기 때문에 고용이 비탄력적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오프라인 점포의 생산성이 떨어져도 조직과 인력 축소가 용이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과 노력을 들여서 기존 오프라인 점포 운영을 위협할 수 있은 인터넷 채널 구축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기존 은행들의 인터넷 채널의 경우, 선도 은행들은 앞서 언급한 대로 최근에 많이 좋아졌지만, 그 전에는 사용성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 그것은 이러한 딜레마로 인해 은행들이 인터넷 채널 구축을 위한 예산과 인력 배치도 소극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고,  만들어지는 인터넷 뱅킹의 품질이 좋을 수 없는 것이다.

 

2. 비 은행 업체들의 강력한 POC 점유력

   증권, 보험, 유통 회사들도 서비스의 운영과정에서 지난 20년 동안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 있어 꾸준히 경험을 축적해왔다. 아울러,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각종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반대로 인하해줄 수 있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혜택을 반대급부로 자사의 인터넷 채널 뱅킹을 사용하도록 강제할 수 있게 된다. 

 

   비록 뱅킹 서비스의 품질과 사용성이 처음에는 아주 좋지 못하더라도, 고객들이 그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 충분히 인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동인을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발판으로 인터넷 뱅킹 고객을 유지하거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는 것이다

 

결과 적으로 인터넷은행사업의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현재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은, 과연 카카오 뱅크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며, 얼마나 더 성장할 것인가 하는 것인데, 이러한 성공요인을 보면 어떤 방향으로 갈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뜨리스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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