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소.부.장.

반도체 산업 탐구: 한국 반도체 생태계에서 OSAT 위치는?

by 뜨리스땅 2023. 4. 16.
728x90
반응형

2019년부터 OSAT의 체질 개선이 시작됐다. 2010년부터 한국 OSAT의 실적을 보면 반도체(메모리, 비메모리)는 생산 업체의 전략 변화에 영향을 가장 크게 받 았다. 반도체 Cycle에 따라 생산량에 차이가 있어 외주 물량이 영향을 받긴 하지만, 생산업체(한국 IDM/파운드리)가 후공정을 자체적으로 하는지 아니면 외주를 주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과거에는 생산업체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후공정을 자체적으로 담당하거나 외주 물량을 내재화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향후 한국 반도체 생태계는 OSAT 업체를 적극 활용하여 동반 성장을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이에 13-17년과 같은 OSAT 산업의 암흑기는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1. 메모리 체질개선: 메모리 Cycle과 동행

 

메모리 Cycle에 대한 OSAT 업체의 특징을 보면 메모리 Cycle이 중요하긴 하지 만 외주 물량 여부가 중요하다. 2H22 메모리 하락 Cycle 전환 이후 2023년 생산 업체의 외주 물량이 감소할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OSAT 암흑기 (13-17년) 때와는 다소 다른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그 이유는 첨단패키징 기술 투자다. 생산업체는 전공정 기술 개발 한계 및 Capa 증설 요구 CapEx 증가로 후공정 기술 개발을 통한 원가절감 및 반도체 고성능 화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와 같이 모든 후공정을 내재화하여 OSAT 외주 비중을 크게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생산업체는 반도체 고성능화에 직 접 기여할 수 있는 일부 기술(이종집적기술, 3D 적층기술 등)에만 집중할 것이다.

 

 

고부가가기치 제품(HBM 등)에 대한 후공정 생산 내재화는 필수적이다. 전공정 에 이어 첨단패키징 기술을 개발하고 팹을 건설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 부가가치가 낮은 제품에 대한 설비투자는 비효율적이다. 과거와 같이 전략 변화(OSAT 외주 → 후공정 자체 생산)에 따른 외주 물량 감소 가능 성은 낮다고 판단한다.

 

인건비 측면에서도 부가가치가 낮은 제품에 대한 직접 설비 투자는 비효율적이 다. 생산 업체와 OSAT 업체의 1인당 평균 급여는 격차가 크다. 또한 현재 한국 OSAT 업체는 한국, 필리핀,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 다. 이는 OSAT 업체가 생산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결국 생산 업체 입장에서도 자체적인 후공장 증설 투자 보다도, 인건비 를 절약할 수 있는 OSAT 업체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2. 비메모리 OSAT Level-Up

 

메모리 OSAT의 체질개선과 마찬가지로 첨단패키징 기술 투자에 따른 파운드리 외주 물량 또한 지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 비메모리 반도체를 주도하는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중심의 IDM 업체다. 이에 메모리 공정과 같이 파운드리 사업 부도 첨단패키징 이외에 일부 후공정이 내재화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019년 이후

1) 시스템LSI 사업부의 파운드리 사업부 생산 비중 확대,

2) 내재화 물량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9년 한국 파운드리 대비 비메모리 OSAT 매출 비중은 7.9%에서 9.8%로 성장했다. 대만의 경우 파운드리 대비 비메모리 OSAT 비중은 30% 초중반이다. 대만이 파운드리 및 OSAT 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도 한국과의 차이가 너무 크다.

 

 

한국 내 파운드리 대비 OSAT 생산 비중 을 정확히 알수 없지만, 대만과 비교해보면 아직 비메모리 OSAT 외주 물량 증가 여지는 있다고 판단되다. 또한 메모리와 동일하게 파운드리 첨단패키징 기술 투자에 따른 추가 외주 물량 증가 가능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to be continued...

 

 

출처: 신한투자증권, Bloomberg, Gartner, DRAM exchange, 언론 보도

 

뜨리스땅

 

 

 

https://tristanchoi.tistory.com/421

 

반도체 산업 탐구: 한국 OSAT 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1. 반도체 생태계의 변화: IDM → 팹리스, 파운드리, OSAT 전세계 반도체 생태계를 보면 비메모리는 팹리스, 파운드리, OSAT 업체가, 메모리는 IDM 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Intel을 주

tristanchoi.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