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유, 화학, 철강, 중공업

지주 기업 탐구: SK update

by 뜨리스땅 2022. 3. 20.
728x90
반응형

1. 투자형 지주회사 바이블

 

동사는 국내 대표적인 투자형 지주회사이다. 사업과 투자 포트폴리오는 단순 사업 영역 확대가 아닌 기존 사업 및 계열사와 연관된 분야로 구성해 투자에 대한 성공 확률을 높이고 있다.

 

 

각 사업 포트폴리오별로 투자 계획과 재무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25년 시가총액 140조원이라는 목표도 함께 제시했다. 또한, 투자전문회사로써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투자이익을 배당으로 지급해 공유하는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도 긍정적이다

 

 

2. Big Reap을 향해 나아가는 중

 

동사는 첨단소재(배터리, 반도체), 그린에너지(수소 밸류체인, 환경 Solution), 바이오 (혁신신약, CDMO, CNS), 디지털(AI/DX, Platform)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을 추진 중이다.

 

25년까지 46조원 규모의 투자 재원을 확보할 계획을 밝혔으며 사업 포트폴리 오별로 구체적인 청사진도 제시한 상황이다. 특히 바이오와 첨단소재 사업에서 최근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SK팜테코는 21년 3월에는 프랑스 Yposkesi를 인수했고 최근에는 미국 CBM에 3.5억달러를 투자해 2대주주로 올라서며 합성 CMO에서 바이오 CMO로 사업을 확장했다. 바이오 CMO의 경우 합성 CMO 대비 EBITDA 마진이 약 10%p 높고 Multiple은 35배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향후 SK팜테코의 기업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첨단소재 사업에서는 최근 SK머티리얼즈 합병을 마무리했다. 25년까지 반도체소재 2.7조원, 전력/화합물반도체 1조원, 배터리소재 1.4조원(Wason 자체투자 1조원 제외) 등 총 5.1조원을 투자해 첨단소재 사업을 연간 EBTIDA 3.4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3. 지주사 중 Top pick

 

23년까지 이어지는 주요 자회사의 IPO와 바이오, 첨단소재, 그린에너지, ICT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을 고려해 비상장 자회사의 가치 반영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한다.

 

 

SK E&S 4.0조원, SK실트론 2.0조원, SK팜테코 3.2조원 등 비상장 자회사 지분가치 20조원을 반영한 동사의 NAV는 33.9조원이며 할인율은 51.3%로 저평가 상태이다.

 

 

국내 투자형 지주회사의 모범적 사례로써 지주업종 내 Top-Pick으로 여러 증권회사들이 평가하고 있다.

 

 

 

https://tristanchoi.tistory.com/164

 

바이오 기업 탐구: (주) SK 업데이트

1. SK 주가 흐름 양상 작년 한해 주가 흐름을 보면 "자회사 가치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유가에 크게 영향을 받는 전통적인 대형 주력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의 주가 흐

tristanchoi.tistory.com

 

 

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SK

 

뜨리스땅

728x90
반응형

댓글